식문화 하이라이트
"오늘이 기록하는 아름다운 우리 맛"
오랫동안 일상에 자리해온 우리 식문화의 모습들을 찾아 기록하고,
이를 현대인이 배우고 익히며 이어갈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HISTORY
오늘이 기록한 아름다운 우리의 맛,
삼도수군통제영
통영의 식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통제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통제영은 삼도수군통제영의 준말로 경상, 전라, 충청의 수군을 지휘·총괄하던 본영을 일컫는다. 지금으로 치면 해군본부 역할을 담당했던 곳이다. 최초의 통제영은 임진왜란 당시 초대 통제사로 제수된 이순신 장군의 한산 진영이다. 이후 1604년(선조 37년) 제 6대 통제사인 이경준이 두룡포(현 통영시 중앙동)로 본영을 옮기면서 본격적인 통영 통제영 시대가 막을 열었다.

삼도 해운의 요지이자 물류의 중심이었던 통제영은 오늘날 통영 문화·예술의 근간이 되었으며, 지금의 ‘통영’이라는 이름 또한 여기에서 비롯했다. 특히 많은 병력과 전선을 유지·관리하기 위해 활발한 유통이 이루어진 만큼 식문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통영의 질 좋은 식재료와 통제영을 통한 서울의 고급 요리법이 자연스레 만나면서 더욱 다양하고 진화한 식문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 여기에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외래 문물을 접하고, 해방 후에도 남해 수산업의 중심지로 호황을 누리면서 통영만의 식문화는 계속 발전할 수 있었다.
RECIPE
전문가와 함께하는 자연이랑 쿠킹클래스
자연이랑은 제철 식재료를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요리연구가, 전문 셰프 등과 함께 하는 쿠킹클래스를 진행합니다.상세한 쿠킹클래스 내용은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자연이랑 쿠킹클래스 보기 ▶ click
자연이랑
2021 노노스쿨 수강생 모집 (11.30 ~ 12.18)
노노스쿨은 은퇴와 함께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하여새로운 삶의 가치와 즐거움을 찾고자 하는 신중년을 위한 SK의 프로그램입니다.식문화를 비록한 다양한 분야를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또록 배움과 나눔의 장을 제공합니다.상세 내용은 https://www.nonoschool.org/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노노 스쿨
레스토랑 오늘 가을메뉴 '동해 가을 한상'
/  레스토랑 오늘 가을메뉴 /#김준식셰프의 가을메뉴 주제는 '동해'입니다.동해안 바다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게 제공합니다.[레스토랑 오늘 가을메뉴 안내]- 상세 메뉴 보기 ▶ 클릭 런치메뉴  오늘 오찬 55,000  가을 오찬 68,000디너메뉴 동해 가을 한상 150,000 오늘 가을 한상 150,000[사전 주문 메뉴안내]예약 3일 전까지 원하시는 다이닝 메뉴를 알려주세요 (4인이상 가능)다이닝 컨셉 및 예산에 따라 코스 메뉴 제공 해 드리며제철메뉴 내 식재료 변경도 가능합니다.[예약]https://www.restaurantoneul.com/02-792-1054레스토랑 오늘과 행복한 가을 보내세요:)
레스토랑 오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