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랑은 도시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하고, 친환경 먹거리를 이어가는 농촌에는 판로를 열어주는
상생을 기반으로 한 SK그룹의 사회공헌 사업입니다.
한식 문화 및 교육 사업을 수행하면서 우리의 식문화 가치를 증진시켜온 행복에프앤씨재단은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식재료 밸류체인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 또 다른 창조적인 기회를 발굴해나갑니다.
자연이랑 사업 모델
전국에서 재배한 친환경 농산물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로 SK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구매 금액 중 50~100%를 회사가 지원하는 복리후생 모델로써 정직한 농가에게 안정적인 판로의 기회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선순환의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회원수
SK그룹 임직원 4만명
취급 품목
친환경 먹거리 700여개(과일, 곡류, 채소.버섯류,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품질 관리
품질관리원 인증, 자체 안전성 검사 및
국내 친환경 먹거리 유통 기업 중 최초 개별 단위 유통 이력 추적시스템 운영
자연이랑이 실천하는 가치
‘농민-소비자-환경’이 함께 살아나는 공존의 행복을 실현합니다. 엄격한 안전성 검사와 선진화된 유통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를 전달합니다
1
농촌-도시-환경이
함께 살아나는
공존의 행복을 실현합니다
자연이랑은 농가에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여 농사의 본질인 농작물 생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노력은 건강한 농법과 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도시의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질 좋은 먹거리로 보답합니다. 나아가 친환경 농업을 독려하여 생산자, 소비자의 건강을 지키고 환경을 보호하는 선순환의 가치를 창출합니다.
2
엄격한 안전성 검사와
선진화된 유통 서비스로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오창 농협과 친환경 유통센터를 건립 후 예냉, 세척, 콜드체인 방식을 도입하여 산지에서 식탁까지 투명하게 관리되며, 유통 이력 추적 시스템 가동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합니다. 이런 서비스 가치로 인해 농업과 관련된 단체에서 연간1,600명이 넘는 인원이 유통센터를 방문하여 견학과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그 공적으로 정부의 훈장 수훈과 단체의 표창을 수여 받았습니다.
3
바른 식재료,
경쟁력 있는
한식 문화의 토대가 됩니다
음식에 있어 재료는 기본이며, 핵심입니다. 행복에프앤씨재단이 추구하는 우수한 한식 문화의 육성 및 전파는 바른 식재료의 발견에서 시작됩니다. 이런 출발점에서 자연이랑은 건강한 환경에서 재배된 바른 먹거리를 찾는 노력을 하며, 재단의 사업과 연계하여 식문화 가치 창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연이랑 주요 성과
도농상생을 위한 자연이랑의 끊임없는 노력을 여러 분야에서 응원해주고 계십니다.
2017
상생협력 기업 대상(장관상) 수상
2014
농산물 직거래 콘테스트
소비자그룹 부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2010
제7회 친환경농업대상
소비유통부문 최우수상 (농림, 환경부)
2009
동탑 산업훈장(대한민국)
제4회 도농교류 농촌사랑대상
2008
감사패(전경련)
제3회 도농교류 농촌사랑대상
2006
제3회 친환경농업대상
소비유통부문 우수상 (농림, 환경부)
4년의 정성 꽃젓갈, 이성자 생산자 인터뷰
소금꽃으로 피어나는 4년의 정성'꽃젓갈 이성자 생산자 인터뷰' 포항에서 가업을 이어받아 젓갈을 담그고 있는 ‘꽃젓갈’ 이성자 생산자를 만났습니다.좋은 재료로 정직하게 젓갈을 만드는 생산자와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인터뷰 보기_ 클릭 '자연이랑'에서는 상품소개와 함께 전국 각지 정직한 생산자들과의 인터뷰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꽃젓갈 구매링크
자연이랑
제주 귀한농부, 레드향과 한라봉
자연이랑이 13년째 친환경 농법을 이어가고 있는 도농상생 파트너, '제주 귀한농부 친환경 영농조합'의 레드향과 한라봉을 출시했습니다.자연과의 조화를 위해 농약이나 화학비료 대신 자연산 다시마, 감태, 미역엑기스와 자가제조한 쌀겨 발효 퇴비만 준 땅에서 자란 껍질 째 먹어도 되는 유기농 과일입니다. 제주의 무더위와 모진 풍파를 이겨내며 자연스레 두꺼운 껍질을 가졌습니다. 흔히 보던 매끈한 관행 농법에 비해 투박하고 못생겼지만 탱탱한 과육과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친환경 과일로 추운 겨울에 활력을 깨워줄 맛을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귀한농부 유기농 레드향 보러가기
자연이랑
50년 간잽이 이동삼 선생 간고등어
자연이랑이 50년째 우리 맛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이동삼 명인의 안동간고등어를 소개합니다. 옛날 어물전의 간재비들이 하루 일과가 끝나는 해질 무렵, 그날 저녁 먹을 고등어에 얼추 간을 하여 집으로 들고 갔던 전통 염장 비법 그대로의 안동간고등어입니다. 특히 가을 겨울에 더 맛좋은 국내산 참고등어와 국내산 천일염으로 만든 간고등어, 자연이랑에서 계절의 맛을 만나보세요.안동 간고등어 상세 정보
자연이랑
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 대상 수상
행복에프앤씨재단이 11월 30일,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된 <제3회 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 시상에서 상생협력 우수사례 기업으로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하고 농식품상생협력추진본부가 주관하는 <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는 농업계와 기업이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우리 농식품 산업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우수 협력 사례를 발굴하고 널리 전파하기 마련된 행사입니다. 행복에프앤씨재단은 SK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친환경 먹거리 유통사업, 자연이랑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도농상생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앞으로도 자연이랑은 건강한 먹거리 생태계를 일구는 대표 상생 모델로써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사업의 의미와 역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가겠습니다.
자연이랑
워커힐 백석남 셰프와 함께 떠난 미각 여행
10월 SK Magazine <백석남의 푸드멘터리> 특집에서 워커힐 R&D센터장인 백석남 셰프와 함께 자연이랑의 제철 꽃게 산지인 태안 안흥수산을 찾았습니다. 꽃게를 잡고 유통되는 과정에서부터 이를 활용한 레시피까지. 그 컨텐츠를 공개합니다.
자연이랑
대한민국 식품명인 상품전
자연이랑이 우리의 맛을 이어가는 식품 명인들의 상품을 소개합니다. 창평 고씨 양진재 문중의 10대 종부인 기순도 명인이 가문 전래의 비법으로 담군 전통 장과 대한민국 식품명인(53호)에 지정된 김영숙 명인이 소나무에서 자라난 버섯을 정직하게 빚어낸 죽령 복화고. 담양 안복자 명인이 전통 방식 그대로 손으로 만든 한과까지. 소중한 분들에게 깊이와 울림이 있는 우리 맛을 선물해보세요.
자연이랑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