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문화 아카이브
한식이 우리 식문화의 중심에서 탄탄하게 숨쉬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펼쳐온 활동의 결과물들을 공유합니다.
업사이클링 푸드의 새로운 가능성
서울새활용플라자 한식 케이터링
지난 9월 5일 개최된 서울새활용플라자 개관식에서 행복에프앤씨재단이 업사이클링 테마의 한식 케이터링을 선보였다.'새활용'은 업그레이드(upgrade)와 리사이클링(recycling)의 합성어인 '업사이클링'을 한글화한 표현으로 각종 폐자원에 디자인 요소를 더해 가치 있는 제품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재사용, 재활용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개념이다.행복에프앤씨재단은 새활용 문화 확산의 거점 역할을 하기 위해 탄생한 서울새활용플라자의 공간 취지에 맞춰 자투리 식재료와 제철 먹거리를 활용한 한식 메뉴와 자연 소재의 테이블 연출을 구성해 업사이클링 푸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
한식의 우수한 맛과 즐거움을 전세계에
국제 미식박람회, 2015 마드리드 퓨전 참가
행복에프앤씨재단이 2월 2일부터 4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2015 마드리드 퓨전(Madrid Fusion 2015)’에 깊이 있는 한식의 맛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이며 전세계에 한식의 우수한 경험을 선사했다.올해 13회째를 맞이한 ‘마드리드 퓨전’은 세계 유명 셰프들과 식품외식업계 종사자 등 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의 푸드 트렌드와 미래를 전망하는 미식 박람회다. 특히 올해 행사에 ‘건강 한식의 뿌리, 채소 발효’라는 주제로 공식 참가하는 ‘한식재단’의 한식 홍보부스에 행복에프엔씨재단이 개발한 메뉴가 메인 주제 중의 하나로 채택되어 선보이게 됐다.이번 ‘2015 마드리드 퓨전’에는 행복에프앤씨재단 레스토랑 ‘오늘’팀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 특산물과 전통 조리법을 응용하여 한국의 맛을 담은 ‘전통주 칵테일’과 ‘한 입 요리' 등 한식 요리를 직접 시연하고, 참가자들이 시식,시음하며 전세계인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행사 기간 중 하루 2회에 걸쳐 ‘현대적인 활발함(Modern)’, ‘전통의 향기(Tradition)’, ‘천혜의 자연유산(Nature)’이란 테마에 따라 지역별 장인의 정성과 철학을 담아 빚은 전통주를 칵테일로 재해석한 ‘전통주 칵테일’과 칵테일에 어울리는 한식 메뉴를 테마별로 응용해 한 입 크기로 선보인 ‘한 입 요리’를 통해 은근하고 깊이 있는 한식의 맛을 외국인들이 부담없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전통주 칵테일’ 및 ‘한 입 요리’는 이번 행사 추진에 대한 행복에프앤씨재단과 한식재단의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행복에프엔씨재단이 메뉴 개발을 담당하고, 한식재단이 개발된 레시피를 보급하게 된다.전통주 칵테일 ▲‘SOL Tonic’은 진토닉 기법 레시피로 전통주를 편안하게 풀어내며 솔송주에 토닉워터를 섞어 청량감과 솔향이 나도록 했으며, ▲‘한산생강 온더락’은 저민 생강과 진저 에일을 더해 소곡주의 풍미를 더했고, ▲‘수정과 2015’는 전통음료 수정과에 캐러멜 시럽과 탄산을 가미해 한결 젊은 감성을 더했다. 또, 한 입 요리 역시 ▲포항에서 공수한 대게를 쪄서 살만 발라 완자 모양으로 빚고 소스는 겨자에 마요네즈를 섞어 톡 쏘는 맛은 덜고 깔끔함을 살린 ‘겨자소스 게살 샐러드’, ▲안동지방의 병마를 골라 빚은 마떡과 우리 고유의 조청을 곁들여 감칠맛 나는 깊은 단맛을 선보인 ‘조청에 찍어먹는 마떡 꼬치’, ▲우족편에 견과류와 대추채 등을 넣어 씹히는 맛과 정성을 더하고 묵은지와 함께 개운하게 대접하는 ‘묵은지를 곁들인 우족편’을 선보이며 현지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연구
경북 대표 메뉴 육성 프로젝트
안동 참마 요리 레시피 개발
행복에프앤씨재단이 지역 먹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해 안동시와 함께 지역 특산물인 참마를 활용한 메뉴를 개발•확산하는 컨설팅을 진행했다.이중 참마 소한마리전골, 참마 흑미삼계탕, 참마 불고기 등 9개의 레시피는 '제 7회 경북 식품박람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참마의 브랜드 化를 위해 새로운 형태의 로고를 개발했고, 전 과정이 생활문화 매거진에 소개되어 경상북도 참마의 외부 판매량이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참마 푸드컨설팅 메뉴]참마 소한마리전골, 흑미 마삼계탕, 참마떡갈비, 참마 차돌박이 잦즙무침, 돌솥마밥, 마장아찌, 참마전, 쇠고기 국밥, 참마불고기
연구
컨설팅
TOP